티스토리 뷰

반응형

말할 수 없는 비밀 영화 포스터

아름다운 대만의 풍경과 음악의 공존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은 해외에서는 SECRET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ECRET은 그동안 존재감이 비교적 없던 대만 영화의 부흥을 새롭게 이끌어 낸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대만의 수도 타이베이를 배경으로 아름다운 음악과 신비로움, 시간을 초월한 사랑까지 복잡하게 엮어내고 있으며, 주걸륜 감독의 각본 속 서사는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어 영화 속 두 주인공의 깊은 교감이 매혹적인 피아노 선율로 흐르는 세계로 관객을 이끌어냅니다. 평화롭고 아름다운 도시 풍경에 매료될 때쯤, 영화는 이 영화 속 가슴 아픈 사랑이야기의 두 주인공인 예샹륜(배우 주걸륜)과 루샤오위(배우 계륜미)의 만남이 우리의 눈을 사로잡습니다. 예술학교로 전학을 온 샹륜은 평소에 아버지의 영향으로 피아노에 재능을 갖고 있었습니다. 전학 온 학교 이곳저곳을 탐험하던 중 어디선가 들려오는 피아노 선율에 몸을 이끌어 간 곳에서 샤오위를 만나게 됩니다. 둘은 피아노 연주를 매개로 애틋한 감정을 싹 틔워 나가게 되지만 샹륜이 샤오위에게 다가가려고 할수록 샤오위는 비밀이라며 웃기만 합니다. 둘 사이에서 오해가 싹트게 되고 그 오해를 풀기 위해 샹륜이 샤오위를 찾아가게 되면서 샤오위가 시간여행자라는 진실을 알게 되고 이번에는 자신이 샤오위의 시간대로 찾아가게 되면서 영화의 아름다운 이야기는 막을 내리게 됩니다. 

이야기에 몰입을 도우는 음악

이 영화를 감상하고 있으면 배경이 예술고등학교 배경이고 피아노 연주를 매개로 한 시간여행이 메인 플롯으로 자리 잡고 있다 보니 영화 속에서 등장인물들의 피아노 연주가 꽤 자주 나오게 됩니다. 특히나 인상 깊었던 장면은 피아노배틀을 펼치는 장면입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때 이후로는 손에서 놓았던 피아노 연주를 해당 장면 하나 때문에 악보를 찾아서 인쇄하고 연습해 보겠다고 이제는 많이 굳어버린 손가락으로 피아노 건반을 눌러댔으니 저에게 있어서도 꽤나 인상적인 장면 중 하나였습니다. 특히 영화의 이야기 전개에 꼭 필요한 시간여행용 피아노 연주 음악인 'secret'은 서정적이면서도 아름다운 멜로디와 기승전결이 뚜렷해 듣는 이로 하여금 기억 속 깊은 곳에 남게 하는 음악입니다. 실제로도 영화를 첫 감상한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가끔 연주곡을 듣고 싶어서 이 영화를 찾아보기까지 합니다. 그리고 이 영화를 보면서 더욱더 놀랄 수밖에 없는 것은 감독, 각본, 주연, 게다가 음악의 작곡까지 모두 배우 주걸륜의 손길이 닿아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멜로디 그 자체만으로도 영화 속 캐릭터가 대사로는 전할 수 없는 감정까지 불러일으키는 착각을 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이렇게 음악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몽환적인 분위기로 인해 영화와 현실의 경계를 좀 더 흐릿하게 만들어 관객으로 하여금 영화 속 주인공들의 이야기에 더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말할 수 없는 비밀로 이어진 풋풋한 사랑이야기

영화는 예술고를 다니는 학생들의 풋풋한 사랑이야기를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영화는 감독인 주걸륜이 재학했던 대만 단수이의 담강중학에서 영화 촬영이 이루어졌고, 영화의 시나리오 역시 주걸륜이 자신의 과거 학창시절을 추억하며 직접 작성했습니다. 평범하게 교실에서 쪽지로 약속을 잡기도 하고, 학교 운동장을 바라보면서 이야기하는 모습들이 실제 학창 시절로 돌아간 것 같은 추억을 되짚어 주기도 합니다. 어쩌면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이 인기를 끌 수 있었던 비결은 관객들로 하여금 누구나 가지고 있는 학창 시절의 아름다운 기어들을 떠올리게 하고 마치 영화 속 주인공이 자신이 된 듯한 기분이 들게 하여 영화에 더 빠져들 수 있는 매력이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특히 학창 시절 수정액으로 책상에 낙서했던 기억들이 있다면 샤오위와 샹륜이 서로 다른 시간대에서 책상 위에 편지를 쓰는 장면은 영화 속 주인공들의 시간여행뿐만이 아니라 보는 이로 하여금 학창 시절 교실 속에 있는 착각이 들게 할 정도였습니다. 이렇게 과하지 않은 청춘영화의 사랑이야기로 인해 말할 수 없는 비밀은 개봉 당시 비교적 인지도 없던 대만 영화라는 핸디캡을 가지고도 생각보다 준수한 성적을 얻었고 추후에도 입소문으로 인해 꾸준히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회자되었습니다. 그리고 2015년에 리마스터링을 통한 재개봉으로 다시 한번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반응형